티스토리 뷰

 

데이터 계층 응용 프로그램(Data-tier Application) (1)

 

SQL Server 2008 R2 SQL Server Management Studio의 개체 탐색기를 보면 데이터 계층 응용 프로그램 이라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영문에서는. Data-tier Application이라고 하는데요. 약자로는 DAC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DAC는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베이스 및 인스턴스 개체가 포함된 엔터티로 작성,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는 패키징하는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DAC 작업은 Visual Studio 2010에서 데이터 계층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통해서 DAC 패키지를 생성하거나 기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DAC 패키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계층 응용 프로그램 배포 마법사를 사용하여 SQL Server, SQL Azure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ee240739.aspx

 

SQL Azure에서 DAC에 대한 부분은 Windows Azure 관리 포탈의 SQL Azure에 보면 내보내기, 가져오기 등의 메뉴를 볼 수 있고 SQL Azure의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 내용으로 BACPAC 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DAC에 대한 접근은 SQL Server Data Tools 을 통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SSDT DAC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개체와 스키마에 대한 변경관리, 데이터 관리, 테스트, 배포 등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 입니다. SSDT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깅에서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data/gg427686 

여기서는 SQL Azure의 데이터베이스를 DACPAC로 내보내기하여 On-Premise SQL Server 로 가져오기를 하는 내용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SQL Server Management Studio를 통해 SQL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연결합니다.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하여 태스크에서 데이터 계층 응용 프로그램 추출을 선택하면 마법사가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DACPAC 속성 경로를 저장했습니다. 

 유효성 검사가 진행되고 패키지 파일(DACPAC)이 생성됩니다. 검사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파일이 생성되지 않으며 스크립트를 별도로 백업하고 제거하고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뷰의 xquery에서 오류가 발생해서 뷰를 삭제했습니다.)

실제 생성된 DACPAC 파일을 오른쪽 클릭하니 압축 풀기가 있어 풀어보니 스크립트 sql과 메터데이터 xml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NSERT 구문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On-premise SQL Server로 데이터 계층 응용 프로그램 가져오기를 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반대로 On-premise SQL Server 에서 SQL Azure로 내보내기도 가능합니다.

다음글에서는 Auzre Portal에서 BACPAC으로 내보내기를 하는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