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 (1)– Web Farm(2)

 

Web Farm의 로드 밸런싱을 위해 1 VM Endpoint를 지정해야 하며 1 VM을 클릭해서 대시보드 페이지로 이동하고 상단 메뉴의 Endpoints 메뉴를 클릭합니다.

 

RemoteDesktop 만 존재하고 Web Farm의 로드밸런싱을 위해 80 포트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하단 메뉴의 Add Endpoint 메뉴를 클릭합니다.

 

새로 시작하므로 Next를 클릭합니다. Name을 입력하고 Public, Private 포트는 80으로 지정하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다 완료가 되고 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VM 2 에서도 같은 작업을 수행해서 로드밸런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M 2의 대시보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Add Endpoint 를 클릭합니다. Add Endpoint를 선택하지 말고 Existing Endpoint를 선택합니다.

 

Next를 클릭해서 이름과 private 포트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이름은 hjweb, private 포트는 80으로 지정합니다.

 

설정이 완료되고 나면 위에서 만든 End PointLoad  Balanced 열 값이 YES로 되어 있는 것을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End Point를 클릭하고 Edit Endpoint를 보면 로드밸런싱에 서버들이 추가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 VM에 대한 Provisioning, Load Balancing 을 구성했으므로 VM IIS를 설치해서 웹 서버로서 기능을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Azure Preview Portal에서 Virtual Machines 에서 VM 1 번을 클릭하고 하단의 Connect 메뉴를 클릭합니다.  rdp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실행하여 원격 데스크톱으로 VM 서버를 접근합니다. 비밀번호는 VM을 생성할 때의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VM 서버의 서버 관리자를 열어 웹 서버 기능을 추가합니다. 서버 관리자의 Add Roles 메뉴를 클릭합니다.

 

Add Role 마법사에는 Application Server, Web Server(IIS)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Select Role Services 에서는 Web Server(IIS) Support를 선택하고 Next 를 클릭하여 Install 메뉴를 선택해서 웹 서버 설치를 완료합니다.

 

두 번째 서버에 대해서도 원격 데스크 톱으로 연결해서 Application Server, Web Server(IIS)를 선택해서 웹 서버 설치를 완료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VM을 구성하는 내용으로 웹 서버 구성과 설정을 알아보았으며 웹 응용 프로그램과 SQL Server VM에 대한 내용은 뒤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