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Faric/Power BI

DAX - Rank

정홍주 2016. 10. 20. 08:00

DAX - Rank

 

간혹 데이터를 시각화 할 때 상위 몇 개만 표시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값보다 큰 것만으로 표시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필요할 경우는 순위를 매겨야 할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사용하는 DAXRANKX 가 있습니다. RANK 함수는 PowerPivot 이나 Power BI Desktop에서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Power BI Desktop으로 설명합니다.

먼저 관계를 살펴보면 제품과 판매(InternetSales) 사이는 제품키(ProductKey)로 관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단순 하나의 표나 테이블에서 순위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슬라이서나 필터 등으로 처리하므로 테이블 사이의 관계에서 순위를 구하는 내용입니다.

 

판매(InternetSales) 테이블에 측정값을 2개 추가합니다.

먼저 판매량의 합계에 대한 측정값입니다.

SalesSUM = SUM(InternetSales[SalesAmount])

두 번째는 SalesSUM을 통해 순위를 나타내는 측정값입니다.

RankProduct = RANKX(ALL('제품'[제품명]),  InternetSales[SalesSUM])

IF 문을 사용하여 테이블의 총합은 순위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등을 추가해야 하지만 순위를 나타내는 핵심 함수는 RANKX 함수로 사용합니다. 기본값으로 내림차순 정렬, 동률일 경우 연속적으로 순위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순위 측정값을 이용하여 시각화 한 내용입니다.

 

슬라이서에서 2013으로 필터한 순위 값입니다.

RankX 함수를 통해 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