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wer BI Desktop 2018 9월 업데이트

 

PDF 파일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빌트인 테마, 집계관리 등 Power BI Desktop 9월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power-bi-desktop-september-2018-feature-summary/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l  분산형 차트에서 X축에 카테고리 필드 지원

l  테이블과 행렬의 복사

l  빌트인 테마

l  도구설명 보고서 페이지 GA

l  서식과 분석 창에서 접근성 향상

l  집계 관리

l  M 인텔리센스

l  예제의 열 가져오기 향상

l  PDF 파일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l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

 

분산형 차트는 두 숫자값의 관계를 나타내는 차트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X축에 카테고리 값을 지원하고 계층까지 지원합니다. 다음 이미지를 보시면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테이블과 행렬에서 값을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하게 되면 복사라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값 복사와 선택 영역 복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값을 복사하게 되면 해당 값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서식은 복사되지 않고 값만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괜찮은 내용으로는 행렬에서 몇몇 값이나 열을 클릭하여 선택 영역을 복사하게 되면 피벗 해제하여 복사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행렬에서 몇몇 셀을 선택하고 선택영역 복사 메뉴를 클릭하였습니다.

 

엑셀에 붙여넣기의 결과입니다.

 

9월 업데이트에서 홈 탭의 테마 전환 메뉴를 클릭해보면 빌트인 테마가 이미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설명 보고서 페이지가 미리 보기가 종료되어 정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많이 활용이 가능한 기능이니 적용해보십시오.

 

서식과 분석 창에서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서식 창으로 들어갔다면 Tab 키와 Shift+Tab, 화살표와 띄어쓰기 키보드로 속성 값을 선택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집계 관리는 복합 모델의 일환으로 DirectQuery 모드로 데이터를 연결했을 때 데이터 원본에서 수만건의 매출 테이블을 매번 쿼리하여 집계하지 않고 저장소 모드가 가져오기로 설정된 집계 테이블에서 쿼리하여 쿼리 성능 향상과 새로 고침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집계 테이블은 ETL에서 생성하거나 M 쿼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집계 관리를 설정해두게 되면 해당 쿼리에 따라 집계 테이블에서 쿼리하거나 데이터 원본에서 쿼리하게 됩니다.

복합 모델에서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 보겠으며 다음 그림은 집계 관리를 설정한 내용입니다.

 

쿼리 편집에서 M 코드를 직접 핸들링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인텔리센스가 안되어 불편한 감이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부터 인텔리센스가 지원됩니다.

 

예제의 열 기능이 향상되어 텍스트 패딩을 지원해줍니다. 어떤 것이냐 하면 숫자 앞에 000을 붙여서 작업하려면 1-9까지는 0000을 붙이고 10부터는 000을 붙이려면 조금 번거로운데요. 예제의 열에서 2번만 예제 값을 입력하면 결과가 나타납니다.

 

PDF 파일에서 데이터 가져오기를 지원해줍니다. 외부 문서 등을 받으면 PDF에 표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로 바꾸고 다시 엑셀로 바꾸는 등의 수작업을 하지 않고 PDF의 표를 테이블로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PDF 파일입니다.

 

데이터 가져오기의 파일에서 PDF(베타)를 선택하여 해당 PDF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PDF 파일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기가 가능합니다.

현재 베타 상태이며 PDF의 표가 너비를 넘어가거나 페이지를 넘어가는 경우라면 하나의 표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

l  Horizon Chart

l  Text Enhancer by MAQ Software

l  Advance Card

l  Multi KPI

 

이상으로 간략히 2018 9 Power BI Desktop 업데이트 내용을 요약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