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PDATE 다른 곳에 썻던 내용을 이곳에 통합하기 위해 옮겼습니다.

이전 블로그에서 SQL Azure 의 계정을 생성하고 ADO.NET으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보았습니다. 간단한 테스트였으며 SQL AzureOverview를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SQL Server Management Studio(SSMS) 를 이용하여 SQL Azure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베이스 개체(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인덱스, 제약, 데이터)를 생성해보겠습니다. 향후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웹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용해 볼 것입니다.

 

SQL Server Management Studio(SSMS)를 통해 SQL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블로그에서 본 것처럼 개체 탐색기에서는 연결이 안되었지만 아래 그림의 새 쿼리를 통하면 연결이 가능합니다.

 

SSMS를 시작할 때 연결 창이나 개체 탐색기에서 연결을 사용하시면 이전 블로그에서와 같은 에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 쿼리메뉴를 선택하거나 파일> 새로 만들기> 데이터베이스 엔진 쿼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새 쿼리 메뉴를 클릭하시면 연결 창이 보이고 SQL Azure 서버주소와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림1-1 SQL Azure 서버에 연결]

연결하시면 아래와 같은 경고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경고에서는 확인을 선택합니다.


[그림 1-2 경고창]

 

쿼리 창에서 아래와 같이 @@version 구문을 실행해봅니다. 그러면 SQL Azure 서버의 버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1-3 Version]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기 위해 sys.databases 라는 카탈로그 뷰를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해 봅니다. 실행 결과에서 데이터베이스 목록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1-4 sys.databases]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기 위해 CREATE DATABASE 구문을 아래와 같이 실행해봅니다. 물리적인 데이터베이스 파일 위치까지 지정한 구문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DROP DATABASE 구문도 실행 가능합니다.



[그림 1-5 CREATE DATABASE]

해당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로 이동해서 테이블 개체를 생성하려고 합니다. USE 구문을 사용하면 해당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로 이동할 경우는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파일 > 새로 만들기 > 데이터베이스 엔진 쿼리를 선택해서 SQL Azure 서버 정보를 입력하고 옵션을 선택해서 연결할 데이터베이스부분에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직접 타이핑해서 연결하면 됩니다.


[그림 1-6 DATABASE 연결]

 

 이제 테이블을 생성해서 데이터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해서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그림 1-7 테이블생성]

 

CREATE 구문에 보는 것처럼 클러스터형 인덱스와 DEFAULT 제약이 생성된 것을 확인가능합니다.

생성된 테이블에 INSERT 구문을 실행해봅니다.



[그림 1-8 INSERT 테이블]


물론 4번 데이터는 UPDATE  또는 DELETE를 수행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SMS를 이용하여 SQL Azure 서버에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인덱스, 데이터 INSERT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깅에서는 로컬에 있는 SQL Server 2008의 Sample 데이터베이스를 SQL Azure 로 게시를 해보겠습니다. 게시하면서 지원하지 않는 T-SQL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