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wer BI Desktop 업데이트 - 2020년 3월

 

2020년 3월 Power BI Desktop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power-bi-desktop-march-2020-feature-summary/

 

l  업데이트된 리본(미리 보기) 기본값

l  필터 창 검색

l  단추의 새 작업 유형: 페이지 탐색, 드릴스루

l  테이블의 다중 열 정렬

l  선형 차트의 이중축

l  분해 트리 업데이트

l  새 DAX 함수: COALESCE

 

먼저 4월 버전부터는 모든 보고서에 새 필터 환경이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업데이트된 리본은 미리 보기 상태이지만, 3월 버전부터는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그리고 리본의 삽입 탭에서 Power Platform, AI 시각적 개체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필터 환경에서는 검색 상자가 새롭게 나와 필터가 많은 경우 필터 카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단추나 이미지를 통해 책갈피로 이동하도록 구성을 하였는데, 단추에서 특정 페이지로 바로 설정할 수 있어 페이지 탐색에서 보다 더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셰이프의 작업에서는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드릴스루를 지원할 경우, 해당 데이터 항목을 오른쪽 클릭해야 해서, 별도로 사용자에게 알려주거나 안내를 해야 했지만, 단추로 드릴스루를 지원할 수 있어 더 효과적입니다. 단추 작업의 드릴스루는 현재 미리 보기 상태입니다. 대상 페이지에 드릴스루가 설정되어 있으면 됩니다.

데이터 항목을 선택하지 않으면, 비활성 상태로 보이다가, 선택하게 되면 단추의 기본 서식으로 활성화됩니다. 기본적으로 활성, 비활성 도구 설명을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단추의 텍스트에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게 되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안내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의 열을 Shift+ 클릭하여 다중 열로 정렬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국가, 시는 오름차순으로 년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결과입니다.

 

선형 차트에서는 사실 Y축 값을 하나만 지정이 가능하여 상호 비교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SalesAmount, Order Quantity 값은 수준이 달라 Y축 하나에 올리게 되면 바닥에 깔려 무의미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3월 버전에서는 Y2라는 영역에 다른 Y축 값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SalesAmount는 왼쪽 Y축, Order Quantity 오른쪽 Y축 값에 따라 표시되며, 패턴은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해트리에서는 표시할 수 있는 최대 막대 수(기본값 10)를 서식의 트리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위 아래 화살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할 경우 처음 막대는 100%로 채워지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DAX 함수로 COALESCE 함수가 제공됩니다. 식 중에서 빈 값이 아닌 처음 값을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빈 값이 반환되는 경우에 0을 반환할 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새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입니다. 기본 제공 폭포 차트보다 더 효과적일 듯 싶습니다.

Waterfall chart by xViz

 

 

간략히 Power BI Desktop Update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단추의 작업과 테이블의 다중 열은 바로 사용해야 할 기능이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