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Teams 팀과 Power BI 작업 영역

 

Microsoft Teams에서 팀을 생성해서 팀 협업과 소통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기본적으로 팀을 생성할 수 있고, 자기가 속한 팀에서 협업하다가 세부 주제에 대해서는 채널을 만들어서 협업하고 다른 성격의 주제라면 팀을 생성하여 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팀을 생성한 후, 내가 Microsoft Teams 팀에 속한 Power BI 사용자라면 작업 영역에 가서 보면 여러 작업 영역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이 비어 있는 작업 영역입니다. 내가 속한 팀이 많다면, 기존 작업하던 작업 영역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해당 작업 영역은 클래식 작업 영역으로 업데이트된 작업 영역보다는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또한 Microsoft 365 관리센터에서 일반 사용자들이 Microsoft Teams에서 생성한 팀에 따른 Office 365 그룹들로 그룹 목록이 늘어나게 됩니다. 해당 Office 365 그룹을 다른 서비스에서 이름이 비슷해 잘못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 Teams에서 생성한 팀을 생성할 때 팀 이름과 Office 365그룹 이름이 같은 경우, 그룹 이름은 같고 그룹 메일 주소만 다른 그룹이 생성됩니다. Office 365 그룹이 많아지게 되면 Azure AD에서 그룹 만료 정책을 적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그룹은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가 삭제되므로, 관리자가 수작업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 Teams에서 팀을 생성 후, 기존 작업 영역에 연결하는 설정이 있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만, 현재는 그런 설정이 없습니다.

Office 365 그룹을 Microsoft 365 관리센터에서 생성할 경우, [Microsoft Teams를 그룹에 추가]에서 ‘이 그룹의 팀 만들기’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1. Microsoft 365 관리센터에서 Office 365 그룹을 생성할 경우, ‘이 그룹의 팀 만들기’를 체크하지 않고 생성하게 되면 Office 365 그룹만 생성되며, Microsoft Teams에서는 팀이 생성되지 않으며, Power BI에서도 작업 영역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2. Microsoft 365 관리센터에서 Office 365 그룹을 생성할 경우, ‘이 그룹의 팀 만들기’를 체크하고 생성하게 되면 Office 365 그룹이 생성되며, Microsoft Teams에서는 팀이 생성되며, Power BI에서는 작업 영역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Microsoft 365 관리센터의 그룹 목록에서 Office 365 그룹에 대한 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Microsoft Teams에서 새 팀을 생성할 경우, Microsoft 365 관리센터에서 Office 365 그룹이 생성되며, Power BI에서도 작업 영역이 생성됩니다. 팀 생성시 비공개, 공개, 전체 조직과는 상관없이 Power BI의 작업 영역은 생성됩니다.

 

4. Microsoft 365 관리센터에서 Office 365 그룹을 생성할 경우, ‘이 그룹의 팀 만들기’를 체크하지 않고 생성하고, Microsoft Teams에서 생성된 기존 Office 365 그룹을 통해 팀을 생성하게 되면, Power BI에서는 작업 영역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Microsoft Teams에서 일반 사용자들은 팀을 생성 못하게 하는 설정은 없으며, Microsoft Teams Admin center에서 팀 목록(구성원, 비공개/공개, 채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icrosoft 365 관리센터의 그룹 목록에서 Office 365 그룹의 팀 상태(Microsoft Teams의 팀에 연결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Teams 팀과 Power BI 탭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Microsoft Teams 팀과 연결된 Office 365 그룹을 Power BI 작업 영역에 구성원, 참가자, 뷰어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들은 Power BI Pro 사용자이거나, 프리미엄 작업 영역에 속해야 합니다. Power BI 관리자는 필요시 작업 영역을 프리미엄 작업 영역으로 할당해줘야 합니다.

 

관리자 관점과 사용자의 협업 관점간의 갭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가져가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간략히 Power BI 작업 영역과 Microsoft Teams의 팀 관계를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