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wer BI Update – 2020년 12월

 

2020년 12월 Power BI Update에서는 Power BI Desktop의 Power BI 데이터 세트와 Azure Analysis Service의 DirectQuery 지원, 축소 다중 항목, 민감도 레이블 지원 등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여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o Power BI Desktop

- Power BI 데이터 세트와 Azure Analysis Service의 DirectQuery 지원(미리 보기)

- 축소 다중 항목(미리 보기)

- 민감도 레이블 지원(미리 보기)

- Azure Analysis 자동 페이지 새로 고침 지원

 

o Power BI 서비스

- 홈 목록

- 사용자 지정 게시 메시지

- 관리포털에서 내보내기 설정

- Power BI 서비스에서 빠른 보고서 생성

 

o Power Query 온라인

- 다이어그램 보기 등

 

o Power BI 모바일

- 안드로이드 앱에서 Dark 모드 지원

- 변칙 검색(Anomaly Detection) 지원

 

이 중에서 주요 기능 몇 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내용은 ‘Power BI 데이터 세트와 Azure Analysis Service의 DirectQuery 지원’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존에는 Live Connection으로 연결되어 다른 가져오기, DriectQuery 등의 데이터 원본과 결합이 되는 복합 모델(Composite Model)이 되지 않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Power BI 데이터 세트와 Azure Analysis Service의 연결을 DirectQuery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여 다른 가져오기, DriectQuery 데이터 원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ower BI 데이터 세트와 Azure Analysis Service를 연결하고, 오른쪽 아래에서 ‘이 모델 변경’을 클릭하여 DirectQuery로 변경하면 됩니다.

[로컬 모델 추가]를 클릭하고 나면, 오른쪽 아래에서 DirectQuery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일 관심이 많이 가는 기능으로 축소 다중 항목(Small Multiples)가 있습니다. 하나의 차트를 분류에 따라 여러 작은 차트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막대형, 선형 차트 등에서 지원하며 여러 작은 차트로 만드는 방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다중 축소 항목에 원하는 필드를 끌어 놓으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축소 다중 항목에 ‘년도’ 필드를 끌어 놓아 여러 작은 차트로 표시해줄 수 있습니다.

 

왼쪽 차트에서 데이터 항목을 클릭하면 교차 강조/필터로 상호 작용이 됩니다. 추가로 서식에서 그리드 레이아웃, 제목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365에서는 민감도 레이블을 지원합니다. 암호화, 권한 등을 설정하여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파일을 열기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민감도 레이블을 Power BI 서비스의 보고서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Power BI Desktop에서 pbix파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365에 민감도 레이블이 설정되어 있다면, Power BI Desktop의 홈 탭에서 ‘민감도(미리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해당 민감도 레이블이 적용되면 왼쪽 아래에 민감도 레이블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wer BI 서비스의 관리 포털, 테넌트 설정에서 도움말 및 지원 설정 > ‘보고서를 게시하기 전에 사용자 지정 메시지 표시’에서 설정하여 게시 창에서 메시지가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관리 포털, 테넌트 설정에서 내보내기 및 공유 설정에서 다양한 내보내기 설정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wer Query 온라인과 Power BI 모바일에서도 새롭게 제공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입니다.

AdaptiveCards by Paradigm BI
France Map Drilldown by Data Khi
Dumbbell Bar Chart by Nova Silva BV
Dumbbell Column Chart by Nova Silva BV
Strip Plot by Nova Silva BV
Add Intelligent Narratives for BI by Arria NLG
Overlapping Bar Chart by Acorn Hill

 

간략히 2020년 12월 Power BI Update의 일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