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정홍주
Azure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로 빅데이터, BI, SharePoint, 앱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9.04.24 07:00 Power BI

 

편집 권한으로 외부 조직 사용자와 협업

 

다른 조직의 외부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용자는 자신의 Power BI Pro 권한을 사용하거나, 우리 조직에서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또는 Power BI Premium 환경에서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읽기 권한을 액세스하여 콘텐츠를 보기만 가능합니다.

 

2019년 3월부터는 콘텐츠를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게스트 사용자와 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azure-ad-b2b-guest-users-can-now-edit-and-manage-content-in-power-bi-to-collaborate-better-across-organizations/

 

관리 포털에서 관리자가 외부 게스트 사용자가 조직의 콘텐츠를 편집 및 관리하도록 허용해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작업 영역에서 해당 외부 게스트 사용자를 구성원으로 추가합니다. 해당 사용자에게는 테넌트 URL을 메일 등으로 전송하고 해당 사용자가 URL을 액세스합니다.

그러면 외부 사용자는 위에서 구성원으로 추가한 작업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부 사용자가 무료 라이선스 사용자라면 무료로 Pro 사용해보기 또는 계정 업그레이드 창을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 작업 영역의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으며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해서 Power BI 보고서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사용자는 Power BI 서비스 웹 UI를 사용하여 Power BI Desktop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며 Power BI Desktop을 통해서 서비스로 게시할 수는 없습니다. Power BI 서비스에서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외부 협력 업체와 콘텐츠를 협업해서 작업하는 경우라면 콘텐츠를 편집하도록 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2019.04.23 07:00 Power BI

 

Power BI Region – Korea Central

 

Power BI 데이터 센터가 대한민국 중부도 지원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new-power-bi-regions-in-france-and-in-korea/

 

그래서 최근에 테넌트를 생성하게 되면 데이터 저장 위치가 대한민국 중부로 나타나게 됩니다.

기존에는 싱가폴이나 홍콩 데이터 센터에서 Power BI를 지원했지만 대한민국 안에 있으니 네트워크 속도, 데이터 새로 고침 속도 등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데이터 센터에 정보를 저장하지 않아 법적 요구사항에 대한 부분도 적절할 수 있습니다.

Power BI Premium이나 Embedded 같은 경우는 다중 지역을 지원합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power-bi/service-admin-premium-multi-geo

Power BI Premium이나 Embedded에서 전용 용량을 대한민국 중부로 생성하여 작업 영역에 할당하여 기존 전용 용량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존 콘텐츠를 대한민국 중부로 이전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테넌트 전체를 대한민국으로 옮기는 부분은 지원티켓으로 문의해볼 예정입니다.

 

posted by 정홍주
2019.04.22 07:00 Power BI

 

Power BI Desktop 업데이트 - 2019년 4월

 

Power BI Desktop 2019년 4월 업데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필터 창 향상

  • 시각적 개체 제목의 조건부 서식

  • 작업의 웹 URL에 조건부 서식(단추, 도형, 이미지)

  • 교차 보고서

  • 주요 영향 요인 시각적 개체 – 연속 분석 유형 지원

  • 새 DAX 함수 - ALLCROSSFILTERED

  • Power BI 데이터 흐름 Connector 일반 사용

  • 웹 가져오기 – 자동 테이블 유추

  • 데이터 프로파일링 일반 사용

  • M 인텔리센스 일반 사용

  • Python 일반 사용

  •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power-bi-desktop-april-2019-feature-summary/

 

새 필터 창의 업데이트는 미리 보기 기능에서 체크해야 하며, 기존 필터 창 영역이 사라지고 새 필터 창에서 대부분의 필터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필드 창에서 새 필터 창으로 데이터 필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그 후 잠금, 표시 해제, 제거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필터 이름을 더블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 필터 창은 보고서 영역과 같이 크기가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

새 필터 창의 필터에서 사용자가 기본, 고급 필터링 등을 선택하지 못하게 하거나 허용 여부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 > 현재 파일 > 보고서 설정에서 허용해주면 됩니다.

 

시각적 개체의 제목은 정적으로 사용했지만 사용자가 슬라이서 등을 선택할 경우 동적으로 변경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개체의 서식의 제목으로 이동하면 조건부 서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 창에서는 필드값을 지원하므로 미리 DAX 측정값을 생성해두면 됩니다.

국가별 매출 제목 = SELECTEDVALUE('지역'[국가]) & "의 중분류 매출"

해당 서식을 지정하게 되면 슬라이서에서 국가를 선택할 때마다 시각적 개체의 제목이 동적으로 변경됩니다.

도형, 이미지, 단추의 작업 서식에서 웹 URL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 웹 URL에 조건부 서식을 마찬가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중 교차 보고서가 흥미롭습니다. 드릴스루는 하나의 보고서안의 페이지로만 가능했지만 교차 보고서를 통해서 하나의 작업 영역 안의 보고서의 페이지로 드릴스루가 가능합니다.

먼저 대상 페이지에서 교차 보고서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그후 드릴스루 필드를 추가합니다.

오른쪽 클릭할 페이지에서는 옵션 > 현재 파일 > 보고서 설정으로 이동하여 다른 보고서의 드릴스루 대상으로 사용하도록 허용해주면 됩니다.

Power BI 서비스에서 시각적 개체를 오른쪽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페이지[보고서 이름]으로 드릴스루가 나타나게 됩니다.

 

주요 영향 요인 시각적 개체가 연속 분석 유형을 지원하여 숫자형 필드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서식의 분석에서 분석 유형을 연속으로 지정하면 시각적 개체에서는 증가, 감소로 영향 요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가져오기에서 웹 데이터 원본을 추가하게 되면 더 지능화되어 제안된 테이블을 제공해주므로 추가적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어 더 효과적입니다.

 

데이터 프로파일링이 미리 보기가 끝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쿼리 편집의 열 품질, 열 분포, 열 프로필을 체크하여 기본적으로 1000개 행에 대한 프로파일링이 가능합니다. 열의 데이터 분포, 오류가 있는지, 빈 값, 고유값, 최대값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행에 대한 프로파일링도 가능합니다.

 

새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는 rainbowGauge 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간략히 2019년 4월 Power BI Desktop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2019.04.11 15:30 Power BI

앱 작업 영역 만들기 업데이트

 

앱 작업 영역 만들기를 하려고 하면 기존 Office 365 그룹을 사용하는 그룹이 기본값이 아닌 개선된 작업 영역 만들기를 통한 방법이 기본값이 됩니다.

 

기존 Office 365 그룹을 통해 생성하려면 “클래식으로 되돌리기”를 통해서 생성하면 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요구사항이 아니라면 개선된 작업 영역 만들기로 생성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새롭게 지원되는 요소는 “연락처 목록”, “작업 영역 OneDrive 또는 SharePoint” 부분으로 개선된 작업 영역을 생성할 때 지정하거나 작업 영역 설정의 고급 부분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 목록이라는 부분이 생겼는데, 작업 영역에서 어떠 이슈가 발생하게 되면 연락처 목록의 담당자가에 알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향후 Help 메뉴가 생긴다고 합니다.) 권한 등에 대한 내용은 아닙니다.

작업 영역에 권한을 주는 내용은 변화가 없습니다. 관리자, 구성원, 참가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읽기 전용의 역할은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 Office 365 그룹에서 작업 영역은 … 메뉴를 통해 파일, 대화, 멤버, 캘린더 등으로 협업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파일(OneDrive 또는 SharePoint)를 지원하도록 개선된 작업 영역에서는 작업 영역 OneDrive 또는 SharePoin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업 영역 OneDrive 또는 SharePoint 부분에는 Office 365 Group의 메일 주소를 지정하면 됩니다. 해당 Office 365 Group이 SharePoint가 생성되어 있으면, 작업 영역의 … 메뉴에서 파일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ffice 365 Group과 타이트하게 결합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앱 작업 영역 만들기의 업데이트된 사용자 경험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2019.04.01 07:30 Power BI

 

SharePoint 이미지 데이터

 

SharePoint의 사용자 지정 목록을 탐색하게 되면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작업하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열 이름을 변경하고, 불필요한 열은 제거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SharePoint의 이미지 라이브러리 또는 자산 라이브러리의 이미지를 Power BI에서 이미지로 나타내어 시각화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ower BI Desktop에서 SharePoint Online 목록을 연결하면 됩니다. (SharePoint 목록이나 SharePoint 폴더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인증 정보가 필요하며 이미지 또는 자산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쿼리 편집으로 가서 살펴보면 실제 이미지의 경로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불필요한 열은 제거하고 File의 ServerRelativeUrl 또는 FieldValuesAsText의 FileRef 등을 확장해보면 이미지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URL을 사이트 모음의 루트 URL과 사용자 지정 열을 통해 연결하여 생성하면 됩니다.

위에서 생성한 열의 데이터 범주를 이미지 URL로 지정해줍니다. Power BI Desktop의 보고서에 이미지를 표 등에 표시하게 되면 이미지가 렌더링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많이 당황하게 되는데 그냥 나머지 시각화를 완료하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게시하여 Power BI 서비스에서 살펴보면 이미지 렌더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arePoint의 이미지, 자산 라이브러리의 이미지를 시각화에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았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