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정홍주
Azure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로 빅데이터, BI, SharePoint, 앱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20/09/03'에 해당되는 글 1

  1. 2020.09.03 Power BI 클래식 작업 영역 삭제와 Microsoft Teams 팀
2020. 9. 3. 08:00 Power BI

 

Power BI 클래식 작업 영역 삭제와 Microsoft Teams 팀

 

Microsoft Teams에서 팀을 생성하게 되면, 기본 Power BI 테넌트 설정으로는 클래식 작업 영역이 생성됩니다. 팀을 생성하다 보면 사용하지 않는 클래식 작업 영역이 늘어나게 됩니다.

 

  • Power BI 작업 영역 삭제

Power BI에서 콘텐츠도 없고, 사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클래식 Power BI 작업 영역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무심코 작업 영역을 삭제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Teams의 팀과 연결된 클래식 Power BI 작업 영역을 삭제하게 되면, Office 365 그룹이 삭제됩니다. Microsoft 365 관리센터의 그룹, 삭제된 그룹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Teams의 팀이 삭제됩니다. Microsoft Teams 관리 센터의 팀, 팀 관리에서 표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Teams 클라이언트에서도 시간이 지나면 해당 팀이 사라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Teams의 파일 탭에 해당하는 SharePoint의 사이트 모음도 삭제됩니다. SharePoint 관리 센터의 사이트, 삭제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지나야 삭제됩니다.

 

콘텐츠도 없고, 사용하지 않는 것 같아 Power BI 관리자가 Teams의 팀과 연결된 클래식 Power BI 작업 영역을 삭제하게 되면 여러 서비스의 콘텐츠가 삭제됩니다.

 

  • 복원

다시 원 상태로 복원을 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 Microsoft 365 관리센터의 그룹, 삭제된 그룹에서 해당 그룹을 선택하고 [그룹 복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관련 콘텐츠도 같이 복원됩니다. 하지만 삭제된 그룹은 30일동안만 보관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그룹 복원에 대한 내용은 ‘Microsoft 365 관리 센터에서 그룹 복원’을 참고합니다.

 

  • 작업 영역만 삭제

Teams의 팀 등은 제외하고 해당 작업 영역만 삭제하려면, 클래식 작업 영역을 업데이트된 작업 영역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Office 365 그룹과 느슨한 연결로) 해당 작업 영역을 삭제하면 Teams의 팀은 변경 사항이 없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영역 업그레이드에 대한 내용은 Power BI에서 클래식 작업 영역을 새 작업 영역으로 업그레이드’를 참고합니다.

 

  • 테넌트 설정

그러면 다시 돌아가서 클래식 작업 영역이 생성되지 않게 하면, 지저분하지 않고 위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Power BI의 테넌트 설정으로 가서 ‘클래식 작업 영역 만들기 차단’을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설정을 변경하면, 한번도 액세스하지 않은 빈 작업 영역 등은 삭제된다고 하는데, 테스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미리 고려한 후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테넌트 설정에 대한 내용은 ‘클래식 작업 영역 만들기 차단’을 참고합니다.

설정하게 되면 Microsoft Teams에서 팀을 생성해도 Power BI에서는 작업 영역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 설정 변경후 Power BI 탭 추가

Teams에서 Power BI 탭을 추가하려면, 다른 업데이트된 Power BI 작업 영역에 해당 Office 365 그룹을 뷰어, 구성원 등 역할에 추가한 후 진행하면 됩니다.

 

간략히 Microsoft Teams의 팀과 연결된 클래식 작업 영역 삭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