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고서 만들기 – 자동 생성

 

얼마전 보고서 자동 생성에 대해서 문의한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Power BI Desktop에서만 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고 Power BI 서비스에서도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모델과 데이터 시각화 역할로 나누어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 자동 생성을 그대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보고서 자동 생성에 대해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Power BI 서비스의 홈에 보면 [새 보고서] 메뉴가 있습니다. [새 보고서]를 클릭하여 데이터 세트를 선택하여 보고서를 자동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는 데이터 세트 페이지로 이동하면 [보고서 만들기]를 클릭하여 [자동 생성]을 클릭하면 됩니다.

[데이터 사전 선택]을 클릭하여 미리 의미 있는 필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보고서가 생성되고 나서 원하는 필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생성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데이터 세트에서는 국가 필드와 Total Sales 필드가 선택되어 관련 시각화가 나타납니다. 상단에는 요약 정보가 나타나며, 여러 막대형 차트가 표시됩니다.

다른 필드로 변경하게 되면 다른 막대형 차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가 테이블이 아닌 제품 테이블의 필드를 선택하였습니다.

막대형 차트를 변경하려고 하거나, 필드를 변경하려면 [편집]을 클릭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보고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클릭하면 자동 생성이 끝나고 일반 보고서로 변경됩니다.

현재 제공되는 자동 생성 보고서를 확인해보면, 레이아웃이 정해져 있으며 원하지 않는 차트와 필드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실무자 입장에서 자동 생성된 보고서를 바로 활용하기는 무리가 있으며, 수정을 제법 많이 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직접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데이터 스토리 또는 스케치를 통해 레이아웃과 업무에 필요한 시각화 유형을 정하게 되면,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에는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