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정홍주
Azure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로 빅데이터, BI, SharePoint, 앱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7.12.18 08:00 Power BI

Power BI Desktop Update 2017 12

 

Power BI Desktop 12월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power-bi-desktop-december-feature-summary/

 

이번 업데이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l  보고서 생성시 질문하기

l  북마크 강화

l  필드 속성

l  분산형 차트에서 그룹핑

l  슬라이서의 반응형

l  기타 시각적 개체 드릴 필터링

l  새로운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

 

아래에서 몇몇 기능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PowerBI.com 에서 질문하기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 Power BI Desktop에서도 질문을 하게 되면 그 결과를 차트나 그래프로 표시해 줍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옵션의 미리 보기 기능에서 Q&A 기능을 체크해야 합니다.

홈 탭의 삽입 메뉴에서 질문하기를 클릭하거나 페이지의 빈 공간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질문은 영어로만 지원이 되며 질문을 던지게 되면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책갈피 기능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책갈피 기능을 통해 인사이트를 다른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데 더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하나의 페이지에서 강조할 내용을 책갈피로 지정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책갈피의 메뉴를 통해 필터, 슬라이서로 변경이 되게 하거나 선택한 시각적 개체만 표시되게 하거나 책갈피를 비활성화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작업할 때 해당 필드를 대분류라고 만들었는데 해당 대분류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려고 하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다른 문서를 만들어서 전달해야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필드 속성을 통해 해당 필드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필드 창이나 서식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필드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게 됩니다.

 

분산형 차트를 나타내려면 자세히 칸에 차원을, X/Y 축에는 측정값을 추가해야 하지만 자세히 칸의 차원이 없이 측정값이 아닌 숫자형 필드를 축에 추가하고 요약 안함으로 표시해줄 수 있습니다.

 

날짜형 필드에 슬라이서를 배치해보면 세로로 선이 있어서 터치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반응형을 설정하면 아래와 같은 슬라이서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터치가 쉬워진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릴 필터링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피부에 와 닿는 기능입니다.

필드에서 계층을 생성하게 되면 드릴 업과 드릴 다운으로 차트를 꾸밀 수 있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텐데요. 드릴다운에서 더 나아가서 다른 시각적 개체도 필터링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계층이 추가된 시각적 개체를 클릭하여 형식 메뉴에서 보면 기타 시각적 개체 드릴 필터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드릴 다운이나 업을 할 때 마다 다른 시각적 개체도 필터링이 같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적용해보시면 괜찮다 라고 생각될 기능입니다.

그리고 여러 새로운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나 나와 있습니다. 샘플 예제 또는 화면 이미지라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l  Card Browser

l  Table Heatmap

l  Data Image by CloudScope

l  Power KPI Matrix

l  Text Filter

l  ChartAccent – LineChart

l  ChartAccent – BarChart

 

이상으로 간략히 Power BI Desktop 업데이트를 확인해보았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2017.12.11 08:00 Power BI

 

웹에 게시기능의 세부적 관리

 

 웹에 게시기능을 통해 Power BI 보고서를 익명의 사용자들에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게시하려고 하다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밀 또는 비공개 정보나 개인 데이터는 게시하지 마세요.

업데이트 되기 전에는 사용자들 개인이 개별적으로 게시하는 것이라 중앙에서 컨트롤은 힘들고 조직 전체에서 게시 기능을 차단할지 허용해줄지 여부가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누가 무엇을 게시했는지도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관리 포털의 테넌트 설정에 보시면 웹에 게시 기능을 특정 보안 그룹에 허용해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구성원은 차단하고 PR팀이나 마케팅팀에만 허용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관리 포털의 Embed 태그 메뉴를 클릭하면 누가 어떤 보고서를 게시했는지를 확인이 가능하며 게시된 보고서를 확인하여 필요하다면 게시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웹에 게시 기능을 중앙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2017.12.04 08:00 Power BI

Power BI Gateway 고가용성 및 로깅

 

2017 11월에 Power BI Gateway의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고가용성을 지원하게 되는 점은 아주 강력해졌으며 주 게이트웨이가 액세스되지 않으면 보조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연결되게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power-bi/service-gateway-high-availability-clusters

주 게이트웨이 서버에서 게이트웨이를 설치하고 관리할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다른 서버에 보조 게이트웨이를 설치하고 동일 계정으로 로그인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게이트웨이 클러스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후에는 Power BI 서비스에서 게이트웨이 관리를 통해 데이터 원본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해당 데이터 원본은 보조 게이트웨이에서도 액세스가 되어야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주 서버를 중지하게 되면 새로 고침 예약 페이지에서 게이트웨이가 오프라인이라고 뜨지만 새로 고침은 성공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게이트웨이 클러스터를 위한 PowerShell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이트웨이의 진단에서는 로깅을 통해 느리게 실행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제 로그를 내보내 보면 타임스탬프는 GMT로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11월 게이트웨이 업데이트에서는 고가용성을 제공해주므로 보조 게이트웨이를 고려하면 좋습니다.

 

 

 

posted by 정홍주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