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QL Azure Data Sync –데이터 동기화 (1)

 

Windows Azure 관리 포털에 보시면 SQL Azure 관련 메뉴가 3 가지 보입니다. 그 중에 하나가 데이터 동기화이며 SQL Azure 간의 데이터 동기화와 내부 데이터베이스와 SQL Azure 간의 데이터 동기화를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코드 한 줄 없이 구성하여 동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참조 페이지는 아래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hh456371.aspx

 

SQL Azure 데이터 동기화를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l  클라우드와 직접적인 상관없이 지사와 본사 데이터베이스 동기화

l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SQL Azure(, 북미와 유럽)간의 데이터 동기화

l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와 로컬 데이터베이스의 동기화

l  통합 개발 데이터베이스

l  개발서버와 운영서버의 데이터 동기화

 

참조-http://social.technet.microsoft.com/wiki/contents/articles/1821.sql-azure-data-sync-overview.aspx

 

위 링크를 통해 SQL Azure 데이터 동기화에 대해 살펴본다면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동기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Windows Azure 계정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하며 SQL Azure 서버가 필요합니다. Windows Azure 관리 포털에서 데이터 동기화 메뉴에서 동기화 그룹을 생성하여 데이터 동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간단히 SQL Azure Data Sync를 소개하고 서버를 프로비져닝하는 내용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SQL Azure 간의 데이터 동기화를 구성하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음 글에서 내부 데이터베이스와 SQL Azure 간의 데이터 동기화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SQL Azure는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버가 두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AdventureWorks2012를 서로 양방향으로 동기화하고 동기화의 Hub 데이터베이스는 아래쪽 서버의 SyncHub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l  서버 프로비져닝 

1.     Windows Azure 관리 포털의 데이터 동기화를 클릭하여 먼저 서버 프로비져닝을 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데이터 동기화 미리 보기 서버 프로비져닝을 클릭합니다. 

 

2.     프로비져닝 창에서 사용 조건에 동의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3.     구독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4.     동기화할 데이터베이스에 동일 지역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5.     서버 프로비져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지역에 동기화 그룹이 보이고 이제 동기화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동기화 그룹에 대한 내용을 구성해서 SQL Azure 간의 데이터 동기화를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