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Azure - Mobile Services (1)

8월말에 Windows Azure Mobile Service가 발표되었으며 Windows 8 에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Windows Azure Management Portal에서 Mobile Services를 생성하고 C#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ush NotificationAuthentication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Mobile Services를 생성하고 C#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 Azure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Windows Azure Training Kit Mobile Services를 참조합니다.

 

1.     Windows Azure Management Portal 로 로그온합니다. Mobile Services가 활성화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생성하기 위해 “CREATE A NEW APP” 링크나 하단의 NEW 메뉴를 클릭합니다.
 

2.     Mobile Services URLSQL Azure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Mobile Services는 아래 그림에서 입력한 URLhttps://hMobile.azure-mobile.net 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SQL Azure Windows 8 App 에서의 데이터를 위한 저장소에 해당됩니다.

 

3.     SQL Azure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4.     완료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생성된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5.     이름을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Data, Push, Identity 를 볼 수 있으며 Windows 8 App 에서 Data, Push, Identity 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Mobile Services라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6.     Create a new Windows 8 Application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새로 생성하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단계를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1번의 Mobile Services SDK Mobile Services를 액세스 할 수 있는 어셈블리이므로 설치를 먼저 해야 합니다.

2번의 Table 만들기는 .NET 개체 및 SQL Azure 테이블을 구성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3번의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7.     압축을 풀고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동일한 값을 두 번씩 입력했습니다.

8.     Windows Azure Management Portal 에서 Mobile Services의 상세 페이지의 Data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9.     프로젝트로 와서 코드를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루션 탐색기를 보면 Mobile Services 관련 어셈블리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App.xaml.cs 에서 MobileClientService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11.   MainPage.xaml.cs 에서는 테이블 개체를 정의하고 INSERT, SELECT를 코드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Windows Azure Mobile Services Windows 8 App 에서 클라우드의 데이터를 손쉽게 접근하게 해주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Mobile Servcies를 통해 WCF를 생성하고 REST API를 호출하는 등의 내용 없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Push Notification, Authentication 에 대한 접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