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wer BI Desktop Update 2019년 11월 – 분해 트리

 

2019년 11월 버전의 Power BI Desktop에서는 업데이트된 리본 메뉴와 분해 트리 시각적 개체가 눈에 띄는 기능입니다. Power BI Desktop Update 2019년 11월 버전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power-bi-desktop-november-2019-feature-summary/

분해 트리는 Performance Point 그리고 SharePoint BI의 피벗 갤러리에서 Silverlight으로 제공이 되었던 기능입니다. Power BI에서 이번에 제공되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해 트리(미리 보기)는 미리 보기 기능으로 활성화 해야 시각화에 추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 옵션 및 설정 > 옵션 > 미리 보기 기능 > Enable decomposition tree visual을 선택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분해 트리 시각적 개체를 확인해보면 필드에서는 분석과 설명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대분류, 중분류, 국가 등 필드 별로 OrderQuantity를 분석하려고 합니다.

분해 트리는 다음처럼 표시됩니다.

+를 클릭하여 높은 값, 낮은 값과 설명 기준의 필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높은 값을 선택하면 주문량 중에서 가장 큰 값에 해당하는 부분이 나타납니다. 설명 기준의 필드 중에서 가장 높은 값에 해당하는 2018년 53,449으로 년 필드가 표시되며 상단에 안내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2018년에 OrderQuantity가 가장 높은 값이라고 알려줍니다.

+를 클릭하여 원하는 내용으로 트리를 생성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2018년도를 클릭하여 2018년에 대한 트리를 손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 필드 이름 앞의 자물쇠 표시를 클릭하여 해당 필드를 고정해둘 수도 있습니다.

 

분해 트리를 활용하면 아주 효과적으로 결과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