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짜 테이블 (3) – M 날짜 테이블

 

DAX를 통해 날짜 테이블을 구성하는 방법도 있지만 데이터 변환에서 M을 통해 날짜 테이블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두 방법을 비교한다면 M이 성능상 이점이 있으며, 보다 더 쉬운 작업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변환에서 빈 쿼리를 생성하고 이름(Date3)을 지정합니다. 고급 편집기를 통해 날짜 열을 가진 목록을 List.Dates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생성합니다.

let

    _StartDate = #date(2019,1,1),

    _EndDate = #date(2023,12,31),

    _NumberOfDays = Duration.Days( _EndDate - _StartDate ),

    원본  = List.Dates(_StartDate, _NumberOfDays+1, #duration(1,0,0,0))

in

    원본

 

생성된 목록을 [변환] 탭에서 [테이블로]를 클릭하여 테이블로 변환하고 열 이름을 변경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월, 월이름, 년도, 분기 등 열을 추가하면 됩니다. 데이터 형식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최종적으로 원하는 날짜 테이블이 생성됩니다. 필요하다면 IF 식을 추가하여 회계연도 테이블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로드하고 나서 자동 날짜/시간을 쓸지 말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에 따라 적절한 DAX 함수를 통해 전년도 대비 변화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변환은 데이터를 로드하기 전에 날짜 테이블을 구성하므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하기도 조금 더 쉽습니다.

하지만 날짜 테이블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중앙에서 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 부서에서 날짜 테이블 만들고, 저 프로젝트 팀에서 날짜 테이블을 만들고 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다음 글에서 중앙에서 만들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