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w Feature

2023년 Gartner 10대 전략기술

정홍주 2023. 1. 2. 08:00

2023년 Gartner 10대 전략기술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 가트너 10대 전략기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2023

가트너가 2023년 주목하라는 10대 전략 기술 - ZDNet korea

 

 

최적화(Optimizing), 확장(Scale), 선도(Pioneering), 지속가능한 기술(sustainable technology)의 4가지 주요 영역으로 10가지 기술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위 링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10. 지속 가능한 기술(sustainable technology)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모든 기술을 다 감싸고 있는 것으로 지속 가능성입니다. 지속 가능성은 여러 분야에서 이미 진행하고 얘기하는 있는 내용입니다. 지속 가능한 기술은 IT 서비스의 에너지와 효율성을 높이는 솔루션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고객이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적화 영역으로,

1. 디지털 면역 시스템(Digital Immune System): 여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전략을 결합하여 위험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면역은 운영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자동화된 익스트림 테스팅, 자동화된 사건 해결, IT 운영 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애플리케이션 공급망의 보안을 결합하여 시스템의 복원력과 안전성을 높이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2. 관찰 가능성 응용(Applied Observability): 관찰 가능한 데이터는 로그, 흔적(trace), API 호출, 체류 시간, 다운로드, 파일 전송 등과 같이 이해관계자가 특정 행동을 취할 경우 나타나는 디지털화된 아티팩트를 말하며, 관찰 가능성 응용은 관측 가능한 아티팩트를 고도로 조정하고 통합된 접근 방식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의사 결정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AI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권장 사항을 만들어 기업이 더 빠르고 정확한 미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3. AI 신뢰, 리스크 및 보안 관리(AI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 AI TRISM): AI모델 거버넌스, 신뢰성, 공정성, 신뢰성, 견고성, 효율성 및 데이터 보호를 지원합니다. 조직이 모델의 안정성, 신뢰성, 보안 및 데이터 보호를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역량들을 도입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확장 영역으로,

4.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 Cloud Platforms):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통합하여 특정 산업의 비즈니스 사용 사례를 지원하는 일련의 모듈식 기능을 제공합니다. 조직이 산업의 끊임없는 혼란 흐름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플랫폼 엔지니어링(Platform Engineering):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수명 주기를 관리하기 위해 셀프 서비스 내부 개발자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의미합니다. 개발자와 최종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된 선별된 도구, 기능 및 프로세스 세트를 제공합니다.

 

6. 무선 네트워크 가치 실현(Wireless-Value Realization): 기존의 최종 사용자 컴퓨팅, 엣지 장치 지원, 디지털 태깅 솔루션 등을 포함한 모든 것에서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을 포함합니다. 네트워크가 직접적인 비즈니스 가치의 원천이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선도영역으로

7. 슈퍼앱(Superapps): 슈퍼앱은 앱, 플랫폼 및 생태계의 기능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결합한다. 슈퍼앱이 고객 또는 직원의 사용을 위해 여러 앱을 통합하고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적응형 AI(Adaptive AI): 적응형 AI 시스템은 새로운 데이터를 기반으로 런타임 및 개발 환경 내에서 모델을 지속적으로 재교육하고 학습해 초기 개발 단계 당시 존재하지 않았거나 예측 불가능한 실제 상황의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시간 피드백을 사용하여 배포 후 모델 동작을 변경하고 새로운 데이터와 조정된 목표를 기반으로 런타임 및 개발 환경 내에서 모델을 지속적으로 재교육하고 학습하여 변화하는 실제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고 합니다.

 

9. 메타버스 (Metaverse): 가트너는 메타버스를 가상으로 강화된 물리적 현실과 디지털 현실의 융합으로 생성된 집합적인 가상 3D 공유 공간으로 정의합니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화폐와 대체불가능한토큰(NFT)으로 구현되는 자체적 가상 경제를 갖출 것이라고 합니다.

 

AI 신뢰,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플랫폼 엔지니어링, 슈퍼앱 등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가트너 10대 기술 전략기술로 2023년 기술 트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직은 어려운 내용도 있지만, 2023년에는 한발 더 나아가 더 좋아지고 행복해지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New Fea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Gartner 10대 전략 기술  (0) 2024.01.01
Student Ambassador와 한이음  (0) 2021.01.01
Gartner 전략기술 – 2021년  (0) 2021.01.01
2019 Gartner 10대 전략 기술  (0) 2019.01.01
2018년 Gartner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0) 2018.0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