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웨어하우스(Warehouse)

 

Microsoft Fabric의 새로 만들기 항목 중에는 웨어하우스(Warehouse)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데이터웨어하우스(Data Warehouse)와 거의 동일합니다. Microsoft Fabric의 구성 요소 중의 하나인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SaaS 환경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뒤에서 설명할 레이크하우스(Lakehouse)의 SQL 엔드포인트를 통해 웨어하우스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패브릭 환경 내에서도 웨어하우스를 해야 할지, 데이터 세트를 써야 할지 아니면 레이크하우스로 구성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비교하는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어하우스는 기존 SQL 기술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데이터웨어하우스 페이지에서 웨어하우스 관련 항목(웨어하우스, 웨어하우스 샘플, 데이터 파이프라인, Dataflow Gen2)을 새로 만들기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웨어하우스 샘플을 이용하여 생성된 웨어하우스입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새 SQL 쿼리, 새 시각적 쿼리, 새 보고서, 측정값을 상단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단 메뉴에서는 데이터, 쿼리, 모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에서는 SQL Server의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하게 스키마, 테이블, 뷰, 함수, 저장프로시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을 생성 후, 데이터 가져오기(데이터 파이프라인, 데이터 흐름 Gen2)를 수행한 후, 뷰나 시각적 쿼리를 통해 Summary 테이블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을 생성하려면 탐색기의 Tables를 오른쪽 클릭하거나, 상단 메뉴의 새 SQL 쿼리 > 테이블을 클릭하여 CREATE TABLE 구문을 작성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INSERT 구문을 통해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파이프라인, 데이터 흐름 Gen2에서 생성된 테이블에 데이터를 적재할 수 있습니다. 또는 Azure 스토리지에서 COPY INTO 구문으로 데이터를 적재할 수 있습니다.

 

새 SQL 쿼리를 클릭하여 SELECT 구문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하단의 데이터 탭에서 해당 테이블를 클릭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시각적 쿼리를 통해서는 Power Query 기능을 이용하여 쿼리 병향, 열 제거 등을 수행하고 결과를 시각화하여 보고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모델 탭에서는 테이블간의 관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시 측정값을 추가하고, 웨어하우스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만들어지는 데이터 세트(기본값)의 항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 보고서를 클릭하여 Power BI 서비스에서 보고서를 생성하거나, Power BI Desktop에서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해 웨어하우스를 연결하여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T-SQL 구문을 사용하는 개발자에게 장점으로 제공되는 SaaS 환경의 웨어하우스를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