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Faric/Power BI

열 기준 정렬

정홍주 2019. 6. 10. 08:00

열 기준 정렬

 

Power BI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정렬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특히 월간 그래프를 예로 많이 드는데 문자열로 정렬이 되어 도움이 하나도 안되는 보고서가 만들어집니다.

이럴 경우 원하는 정렬에 맞는 열 (여기서는 MonthNumberOfYear)을 가지고 있다면 모델링 > 열 기준 정렬 > MonthNumberOfYear 를 지정만 해주면 됩니다. MonthNumberOfYear 열은 쿼리 편집에서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도구 설명에 일자 필드를 추가하여 … 메뉴에서 정렬을 하는 경우가 있어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도구 설명을 이용하여 월간 정렬을 하려면 손이 여러 번 갑니다. 조금 번거롭습니다.

1). 도구 설명에 일자 열을 끌어오기 합니다.

2). … 메뉴에서 오름차순 정렬을 선택합니다.

3). … 메뉴에서 정렬 기준 > 처음 일자일을 선택합니다.

두 번째로 도구 설명 창에 처음 일자일이라는게 나타납니다. 도구 설명에서 봐야 할 정도의 데이터가 아니며 사실 불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또다른 월간 시각화를 생성하는 경우에는 정렬 설정을 또 해야 합니다. 여러 번일 경우 정말 번거로운 작업이 됩니다. 열 기준 정렬의 경우는 신경 쓸 필요가 없죠.

네 번째로 속도 차이가 있습니다. 데이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제 데이터의 경우는 성능 분석기로 시각적 개체를 새로 고침하여 여러 번 비교해보면 열 기준 정렬이 조금 더 낫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 분석기에서 쿼리 복사를 확인하여 쿼리를 비교해보겠습니다.

  • 열 기준 정렬

SUMMARIZECOLUMNS(

'주문일자'[월],

'주문일자'[MonthNumberOfYear],

__DS0FilterTable,

"Total_Sales", '매출'[Total Sales]

)

  • 도구 설명 이용

SUMMARIZECOLUMNS(

'주문일자'[월],

'주문일자'[MonthNumberOfYear],

__DS0FilterTable,

"Min일자", CALCULATE(MIN('주문일자'[일자])),

"Total_Sales", '매출'[Total Sales]

)

 

도구 설명의 쿼리에서 SUMMARIZECOLUMNS하면서 CALCULATE, MIN 함수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정렬로 정렬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이 열 기준 정렬입니다. 해당 기능이 문제가 있거나 향상되어야 한다면 아이디어 사이트에 올리면 됩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