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wer BI Desktop Update 2020년 4월

 

Power BI Desktop Update 2020년 4월 소식입니다. 코로나 상황 등으로 Microsoft Business Application Summit에 맞추어 5월 6일에 업데이트가 나왔습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l  시각적 개체 개인 설정

l  페이지 새로 고침의 변경 내용 검색

l  상대 시간 필터

l  시각적 개체들의 선택

l  테이블과 행령의 합계에 조건부 서식

l  테마 갤러리 GA

l  제목 등 조건부 서식 인터페이스 변경

l  DirectQuery 지원(분해 트리, 주요 영향 요인 시각적 개체)

l  분해 트리의 도구 설명 지원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power-bi-desktop-april-2020-feature-summary/

 

새 필터 환경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되며, 코로나 때문에 한달 더 연장되어 5월말에 자동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새 필터 환경은 기존 필터 환경보다 기능이 다양하므로, 미리 본인에 맞게 적용하여 다시 게시하면 좋습니다.

 

시각화 창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색깔만 변경되었으므로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시각적 개체의 개인 설정(미리 보기)은 보고서를 보는 사용자가 본인에 맞게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wer BI Desktop에서는 미리 보기 기능과 보고서 설정을 선택하고, 시각적 개체 머리글에 개인 설정 아이콘이 나오게 설정하여 게시해야 합니다.

 

보고서를 읽기로 보는 사용자가 액세스하여 개인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맞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각화 종류를 본인에 맞게 바꾸거나, 축, 범례, 값, 도구 설명의 필드를 본인 입맛에 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설정하게 되면 Power BI 서비스의 기본값으로 다시 설정 아이콘이 활성화되며

개인 책갈피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설정하여 다시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DirectQuery 모드에서 자동 페이지 새로 고침의 경우 매번 쿼리를 실행하기 때문에 변경 내용이 없다면 불필요한 쿼리가 실행될 수 있습니다. 변경 내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변경되었다면 페이지를 새로 고치게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새로 고침의 변경 내용 검색(미리 보기) 기능은 DirectQuery 모드에서 지원되며, 프리미엄 작업 영역에서만 동작합니다. 변경 내용은 하나만 생성할 수 있으며, 관리 포털에서 설정이 적용이 됩니다.

변경 내용 검색은 [모델링] 탭의 메뉴를 클릭해도 되고, 페이지 서식의 페이지 새로 고침에서도 액세스 가능합니다.

 

필드를 선택하고 필드에 대한 계산과 시간 간격을 설정하면 됩니다. 그 후 프리미엄 영역에 게시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필드의 계산이 변경되는 경우에만 데이터를 새로 고치므로 성능이 향상됩니다.

 

상대 날짜 필터는 마지막 7일과 같이 동적으로 날짜가 지정되는데, 상대 시간 필터로 마지막 5분 등과 같이 시간을 지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필터에서도 상대 시간 필터를 지정이 가능합니다.

시간대 별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경우라면 상대 시간 필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상대 날짜 필터와 동일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변경 내용 검색과 결합하여 사용한다면 더 효과적입니다.

 

보고서에서 여러 시각적 개체를 선택하려고 할 때, 마우스로 쭉 드래그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Ctrl 키로 클릭하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로 한꺼번에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나서 위치를 이동하거나 그룹으로 만들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소소한 기능이지만 유용합니다.

 

테이블이나 행렬의 합계에 조건부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색 등 조건부 서식을 지정할 때 적용 대상에 합계만, 값 및 합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테마 갤러리가 미리 보기가 종료되어 일반 사용 가능합니다. 테마를 적용하거나, 현재 테마를 편집, 내보내기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목, 색 등에 조건부 서식을 지정할 수 있는데, 아이콘이 잘 보이지 않았지만 업데이트에서는 더 뚜렷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분해 트리와 주요 영향 요인 시각적 개체에 DirectQuery가 지원됩니다. 또한 분해 트리에 도구 설명이 지원되므로 추가 필드를 나오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지정 시각적 개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adar/Polar chart by xViz

Comicgen by Gramener

Pareto by sio2Graphs

Growth Rate Combo Chart by Djeeni

Smart Filter Pro by OKViz

 

COVID-19 Apps 등 새로운 템플릿 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략히 Power BI Desktop 2020년 4월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