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wer BI Desktop Update -2020년 7월

 

 Power BI Desktop Update 7월에는 범례 그라디언트 지원, 슬라이서 제목 텍스트, Azure Map Visual, 외부 도구 등 내용이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owerbi.microsoft.com/ko-kr/blog/power-bi-desktop-july-2020-feature-summary/

 

  • 범례 그라디언트 지원
  • 슬라이서 제목 텍스트
  • 상대 시간 슬라이서, 라이브 연결 모델 보기
  • Excel 재무 함수 지원
  • 자동 형식 검색 비활성화 옵션
  • Azure Map Visual
  • 외부 도구

 기존에는 색 채도를 사용해서 유사한 결과를 생성할 수 있었는데, 데이터 색을 그라디언트로 간단히 구성 가능합니다. 범례 그라디언트 지원은 데이터 색을 그라디언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달리 서식의 데이터 색으로 가면 색에 fx가 나오게 됩니다.

 

fx에서 색을 지정하게 되면 그라디언트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범례를 설정하게 되면 범례도 그라디언트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슬라이서 제목의 경우는 설정하기 어려웠는데(특히 계층 항목에 대해서), 슬라이서 머리글 서식에서 슬라이서 제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Azure Map Visual(미리 보기)은 지도 시각적 개체 중의 하나로 미리 보기로 제공됩니다. 일반 맵과 달리 ArcGIS와 유사한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거품형 레이어, 막대형 차트 레이어, 참조 레이어, 타일 레이어, 실시간 트래픽을 제공하고 있어 보다 더 강력한 시각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실시간 트래픽은 아주 효과적인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 점은 대한민국 지역과 한국 지리데이터는 아직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Azure Map Visual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azure-maps/power-bi-visual-getting-started

 

현재 미리보기에서는 지리 데이터는 위도, 경도가 있어야 합니다. 서식에서 레이어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지도의 사용자 경험은 Power Map과 유사하기도 합니다.

 

 

XMLA endpoint를 기존에 제공하여 Power BI 데이터 세트를 여러 다른 도구에서 읽기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Power BI Desktop 외부 도구를 통해 본인의 도구와 연결도 가능하며, 외부 도구를 통해 쓰기 동작(측정값 번역, 계산 그룹, 큐브 뷰)을 지원합니다. 현재 지원하고 있는 외부 도구는 Tabular Editor, DAX Studio, ALM Toolkit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도구를 설치하면, 외부 도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power-bi/create-reports/desktop-external-tools#how-to-register-external-tools

다른 외부 도구를 추가하려면 위 링크를 참고하여, .pbitool.json 파일을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cel에서 FV, PV, PMT 등과 같은 재무 함수를 사용해 본 사용자라면, DAX에서 동일한 재무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dax/financial-functions-dax

 

업데이트된 시각적 개체로 Multi-Axis Chart by xViz는 시각적 개체에 주석을 달 수 있는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으니 참고할 수 있습니다.

Multi-Axis Chart by xViz

템플릿 앱으로 YouTube 분석에 대한 내용도 효과적입니다.

YouTube Analytics by MAQ Software

 

 

간략히 Power BI Desktop 7월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범례 그라디언트, 슬라이서 제목 텍스트는 바로 적용을 할 수 있으며, Azure Map visual, 외부 도구는 효과적으로 활용할 기능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