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wer BI Update – 2022년 9월

 

9월 Power BI Update 소식입니다. x축 계층 기본 지원, 데이터 레이블 조건부 서식, 모바일 서식 옵션, Cross-Tenant Dataset Sharing 등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o Power BI Desktop

- x축 계층 기본 지원

- 집계 필드에 대한 요약 유형 표시

- 모바일 서식 옵션

- 데이터 레이블 조건부 서식

o Power BI 서비스

- Cross-Tenant Dataset Sharing

- 자동 생성 보고서

 

먼저 x축 계층 기본 지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x축에 계층 필드를 추가하고 나서, 드릴온하여 수준을 내려서 표시하였습니다. 아래는 이전 버전에서 x축에 계층 필드를 추가한 이미지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계층 필드를 x축에 배치하면 수준이 내려가서 시각화되며, 정렬은 기본적으로 계층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숫자 필드를 합계, 평균, 최고값 등으로 집계할 수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설정한 요약 유형으로 집계되며 열 이름은 필드 이름 그대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옵션을 변경하게 되면 필드 이름이 기본 요약 유형으로 표시됩니다.

 

보고서 작성자에게 직관적으로 요약 유형을 표시해주므로 아주 좋은 업데이트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합계 SalesAmount개’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보기] 탭에서 [모바일 레이아웃]을 클릭하게 되면, 이전 버전의 Power BI Desktop에서는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를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의 서식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모바일에 맞는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레이블에 조건부 서식을 지정하는 것은 이전 버전부터 가능했습니다. 범례 필드가 없는 시각적 개체에 대해서만 제한되었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범례가 필드가 있는 시각적 개체에도 가능합니다.

 

 Power BI 서비스의 테넌트 설정에서는 교차 테넌트 데이터 세트 공유를 지원하여 외부 게스트 사용자가 자신의 Power BI 테넌트에서 다른 조직의 데이터 세트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아직 제 테넌트에는 옵션들이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교차 테넌트 데이터 세트 공유를 적용하면 외부 게스트 사용자는 자신의 Power BI에서 외부 조직에서 데이터 세트를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대다수 기업에서는 즐겨 사용할 만하지는 않고, 일부 B2B에서는 별다른 개발 없이 다른 기업의 데이터를 액세스해서 자신의 데이터와 결합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측면에서는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Power BI 데이터 세트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테이블로 표시하여 보고서로 저장이 가능하였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자동 생성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Power BI 데이터 세트 페이지로 이동하여 데이터 세트에서 [자동 생성]을 클릭합니다. 자동 생성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 레이아웃은 한가지 버전으로 표시됩니다.

 

데이터를 잘 알고, 데이터 스토리가 있다면 보고서 작성에는 무리가 없는데요. 자동 생성된 보고서가 얼마나 도움이 될런지는 애매합니다.

 

9월 Power BI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확인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