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나의 보고서만 작업하는 경우라면 날짜 테이블을 데이터 변환에서 M 쿼리로 생성하면 되겠지만 날짜 테이블을 여러 보고서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런 경우 날짜 테이블을 구성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면 중앙에서 날짜 차원 테이블을 생성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날짜 차원 테이블을 관리하고 이를 여러 보고서에서 이용하거나, 날짜 차원 테이블을 데이터 흐름, 데이터 마트로 구성하여 여러 보고서에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DAX로 날짜 테이블을 생성하게 되면 보고서마다 날짜 테이블을 구성해야 합니다. 성능상의 제한도 있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로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어렵다면 Power Query를 통해 데이터 흐름, 데이터 마트로 구성하여 여러 보고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날짜 테이블을 중앙에서 구성한다면 아래의 예와 같은 스키마로 여러 보고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 효과적입니다. Calendar, Fiscal을 하나의 테이블에 같이 구성하면 회계연도로 보는 부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사전 요구사항을 파악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는 데이터 흐름에서 DimDate를 추가하고 나머지는 Excel 파일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기하여 구성한 내용입니다.

 

 

아래는 데이터 마트에서 흐름에서 DimDate를 추가하고 나머지는 Excel 파일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기하여 구성한 내용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라이브 연결을 DirectQuery로 변경하여 DimDate 데이터 세트를 보고서에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매번 보고서에서 작업하는 것보다는 중앙에서 관리한 날짜 차원 테이블을 여러 보고서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