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각적 계산(Visual Calculation)

 

Power BI에서 여러 복잡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대한 계산식은 DAX를 통해 작업해왔습니다. 2024년 2월부터는 시각적 계산 기능으로 여러 계산식을 더 쉬운 방법으로 더 쉽게 작성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시각적 계산은 미리 보기 기능입니다. 시각적 계산은 해당 시각적 개체에만 적용되는 계산식으로 DAX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DAX 보다는 더 직관적이라 비즈니스 사용자에게는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시각적 개체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시각적 계산을 시각적 개체에 추가

- 시각적 계산 필드 숨기기

- 템플릿을 사용한 빠른 만들기

- 시각적 개체의 축을 참조하여 만들기

 

시각적 계산은 [홈] 탭의 계산 그룹의 [새 계산]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개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새 계산]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새 계산을 클릭하면, 포커스 모드로 이동하면서 Excel 과 유사하게 수식 입력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식을 작성하기 전에 fx를 클릭해보면, 일부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에서 [이전 항목과 비교]를 선택해보면, 수식이 나타나며 시각적 계산 이름과 [필드]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시각적 계산이 보고서에 추가되며, 빌드 창에서 시각적 계산을 숨기기도 가능합니다. 시각적 계산은 필드에서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재 시각적 계산의 빌드 창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시각적 개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전 Total Sales 와 비교를 해줍니다. 연도별 총매출을 표시해주고 있으므로, 전년 비교 매출 차이를 보여줍니다. 전년 비교 DAX에서는 날짜 함수를 사용하여 값을 구해야 하고, 비즈니스 사용자에게는 조금 직관적이지는 않습니다.

Total SalesYoY = CALCULATE([Total Sales], DATEADD('주문일자'[일자].[Date], -1, YEAR))

 

시각적 개체를 간략히 확인해보았습니다. 시각적 개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Excel 함수식과 유사하게 계산식을 적용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 생각됩니다. 시각적 개체에만 반영되므로 여러 시각적 개체에서 사용하려면 DAX를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시각적 계산은 미리 보기 기능으로 일부 시각적 개체에는 시각적 계산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일부 제한 사항이 있으므로 위 링크에서 확인해보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