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AX - 백분율(Percent) (1)

 

DAX(Data Analysis Expression) PowerPivot 테이블과 Power BI Desktop의 측정값과 계산 열에서 사용자 지정 계산을 할 때 사용되는 수식 언어이며 Excel 수식과 유사합니다.

DAX는 분석시 반드시 사용해야 하거나 사용하면 아주 효과적인 부분입니다.

간단한 수식이나 집계 함수도 있겠지만 첫 번째 내용으로 백분율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백분율 (%)를 구한다고 가정합니다.

 

전체 데이터이므로 전체 합에 대한 백분율 (%)을 구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보고서에서 City의 값을 슬라이서 등에서 필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전체 합에 대한 백분율로 수식을 사용했을 때 서울 지역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나타납니다.

 

서울 지역 데이터이므로 전체 합이 아닌 서울 지역의 합에 대한 백분율 (%)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전체 합에 대한 백분율(%)은 필터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의미가 없게 됩니다.

 

실제 원하는 백분율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서울 지역을 필터했을 때 서울 지역 합에 대한 백분율 (%)을 나타내줍니다.

 

그럼 같은 보고서에서 제품을 선택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제품의 합에 대한 백분율 (%)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DAX를 이용하여 백분율을 구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PowerPivot 관리 창에서 측정값을 추가하면 됩니다.

% Product:=DIVIDE(SUM([Quantity]), CALCULATE(SUM([Quantity]), ALLSELECTED('Product')))

 

Power BI 에서 보고서를 생성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제품으로 보고서를 생성해도 원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DAX 말고 다른 여러 가지 DAX 함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쉽게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Microsoft Faric > Power BI'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cGIS Map  (0) 2016.10.10
Power BI Desktop Update-2016년 9월 30일  (1) 2016.10.07
행 수준 보안(Row Level Security)  (0) 2016.09.27
감사(Auditing)  (0) 2016.09.19
도형 맵(Shape Map) – 서울  (1) 2016.08.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