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터 마트(Datamarts) (1) – 소개

 

Power BI 블로그와 Microsoft Build 행사에서 데이터 마트(Datamarts)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데이터 마트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트는 Power BI 서비스에 구축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라고 간략히 소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트를 생성하게 되면 Power BI 서비스에 존재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생성됩니다. 별다른 도구가 없이 웹 UI를 통해 다양한 원본으로부터 생성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Azure SQL Database에 테이블들이 구축이 됩니다.

 

왜 데이터 마트를 이용하는 걸까요? 기업의 전통적인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IT 또는 BI 팀에서 구축하게 됩니다. 사실 구축하는 기간도 길고, 변경사항을 반영하여 적용되려면 여러 담당자 또는 팀을 거쳐서 많은 회의를 통해 몇 달 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분석가가 작업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죠.

 

데이터 마트를 생성하게 되면 데이터 흐름(Data Flow)을 통해 Power Query Online으로 ETL, 데이터 변환을 수행하여 테이블을 구축하고 DAX 측정값을 추가할 수 있고 자동으로 데이터 세트가 생성이 되며, 데이터 새로 고침 및 증분 새로 고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분석가, 개발자, IT 담당자 등이 별다른 도구 없이 웹 UI를 통해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손쉽게 구축하여 재사용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생성된 데이터 마트를 Power BI Desktop 뿐만 아니라, SSMS 등 클라이언트 도구에서도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마트를 생성해보면 웹 UI에서 Power Query-데이터 가져오기 및 데이터 변환, Power BI Desktop-관계 및 측정값과 행 수준 보안, Power BI 서비스-데이터 새로 고침이 통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데이터 마트를 생성하면서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마트(Datamarts) (1) – 소개

데이터 마트(Datamarts) (2) - 새로 만들기

데이터 마트(Datamarts) (3) –관계 및 쿼리

데이터 마트(Datamarts) (4) –측정값과 행 수준 보안

데이터 마트(Datamarts) (5) – 보고서 만들기

데이터 마트(Datamarts) (6) – 증분 새로 고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