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짜 테이블 (1) - 날짜 계층

 

데이터를 시각화하거나 추세를 확인하려면 날짜 테이블이 대부분 있어야 합니다. Power BI에서는 날짜 데이터 형식에 대해서 옵션에서 자동 날짜/시간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날짜 필드가 있는 데이터를 로드하게 되면 달력 아이콘 모양의 계층(년도, 분기, 월, 일)으로 구성된 날짜 필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간 인텔리전스 빠른 측정값를 이용하여 전년도 대비 변화, 전월 대비 변화 등을 효과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어 환경에서 로드 하였음에도 테이블 등에 표시하면 ‘월 이름’은 영어로 표시됩니다. 이 내용은 이슈 리포팅했으나 아직 반영이 되지는 않아, 직접 작업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월이름이 영문으로 나와도 상관없다거나, 영어환경이라면 상관없습니다)

 

날짜 필드에서 표시되는 자동 날짜 계층을 바로 사용하기에는 일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1. ‘주’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월이 영문명으로 표시됩니다.

 

자동 날짜 계층을 없애려면, 해당 테이블을 선택하고 리본 메뉴에서 [테이블 도구]를 선택하여 날짜 테이블로 표시하게 되면 계층이 없어지고 다른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제한사항 때문에 별도로 만든 날짜 계층구조를 통해서는 시간 인텔리전스 빠른 측정값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ERROR("시간 인텔리전스 빠른 측정값은 Power BI에서 제공하는 날짜 계층 구조 또는 기본 날짜 열을 통해서만 그룹화하거나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구사항이라면 DAX를 통해 전월대비 변화를 구하는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날짜 테이블의 날짜 계층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 날짜 테이블에 대한 내용을 더 세부적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