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Faric/Power BI

계산 그룹

정홍주 2023. 12. 11. 08:00

 

계산 그룹

 

10월 업데이트 미리 보기의 기능 중 하나로 계산 그룹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계산 그룹은 SQL Server Analysis Services에서 이미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계산 그룹을 쓰는 목적은 측정값 수를 줄이려고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시각화에서는 판매총액 합계 측정값을 빈번히 사용합니다. 현재 연도, 전년도, 전년도 대비 비율, 현재 월, 전월, 전월 대비 비율, 월간누적, 전년 월간 누적 등등 판매총액에 대한 여러 측정값을 생성하게 됩니다. 판매총액 합계에 대한 시간차원의 측정값이 5개라면, 판매수량 합계에 대한 시간차원의 측정값도 5개가 될 수 있습니다. 수익, 할인, 고객수, 대리점별 등등 필드가 늘어나게 되면 필드 수 곱하기 5를 하여 30개 정도의 측정값이 되므로 측정값 수가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합계, 평균값 등 측정값 수가 많아지고 비슷한 수식이 반복되며 측정값을 찾기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계산 그룹을 통해 측정값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계산 그룹을 생성하게 되면 각 필드의 측정값 수 6개, 공통 시간 차원의 계산항목 5개만 필요하게 됩니다.

 

계산 그룹을 생성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제일 처음 계산 그룹을 생성하게 되면 먼저 암시적 측정값이 권장되지 않는다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암시적 측정값은 Sales Amount라는 필드를 막대그래프의 값에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합계가 만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계산 그룹을 생성하게 되면 Sales Amount 라는 숫자 필드를 사용하지 말고 합계 측정값을 생성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계산 그룹을 생성하면, 계산 항목이 만들어집니다. 계산 항목들을 그룹화 한 것이 계산 그룹입니다. 계산 항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DAX 함수를 보게 됩니다.

SELECTEDMEASURE()

 

SELECTEDMEASURE 는 사용하려는 측정값을 참조해주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판매총액 필드의 합계 측정값, 판매수량 필드의 합계 측정값 등의 측정값을 참조합니다. 해당 계산 항목에서는 각 필드의 측정값이 무엇인지는 알 필요 없고 SELECTEDMEASURE 를 통해 참조하고, 시각화에서 해당 합계 측정값이 참조되어 표시됩니다.

 

현재 계산 항목 수식은 측정값을 참조해서 표시하면 됩니다.

현재 = SELECTEDMEASURE()

 

전년도 계산 항목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년 =

CALCULATE (

    SELECTEDMEASURE (),

    SAMEPERIODLASTYEAR ('주문일자'[일자]

))

 

SELECTEDMEASURE 부분에 판매액 합계 측정값(Total Sales) 또는 판매수량 합계 측정값(Total Qty)을 참조하여 시각화합니다.

DAX 수식은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과 유사하게 작성하는데 측정값 자리에 SELECTEDMEASURE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전년도와 현재년도 계산 항목을 생성하고, 판매액과 판매수량 합계 측정값을 시각화보겠습니다.

계산항목을 테스트하면서 확인하려면 행렬 시각적 개체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오른쪽은 판매액, 왼쪽은 판매수량입니다 (2023년 판매 데이터는 1월만 있어 현재값이 비어 있습니다) 값 부분에 원하는 측정값만 추가하면 원하는 측정값의 전년도와 현재년도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행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각적 개체에 사용하면 됩니다. 필요하다면 계산 그룹을 필터링하여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측정값 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계산 그룹과 계산 항목을 간략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