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1)

 

DAX 수식은 반드시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함수를 몰라도 다양한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고 Power BI에서는 백분율, 빠른 측정값 같은 좋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DAX를 사용하기 전에 기본기능을 사용하면 되는지, 데이터 변환으로 해결되는지, 데이터 모델을 변경하면 되는지 등을 파악하고 DAX 수식이 필요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식별해야 합니다. 무조건 우리는 DAX 만 씁니다라는 회사의 담당자를 보면 안타깝습니다. 또한 Power BI는 암시적 측정값을 지원하고 있는데, 시작할 때 무조건 SUM 함수를 써야 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DAX를 사용하다 보면, T-SQL처럼 바로 결과를 보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DAX 쿼리 보기(미리 보기)는 2023년 11월 버전부터 소개된 기능입니다. DAX 쿼리 보기와 유사한 웹 사이트가 일부 있었지만 내 데이터가 아닌 그쪽 데이터를 통해서 작업해야 해서 조금 애매한 감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DAX 수식을 생성하고는 시각화를 통해서 결과를 보려니 아주 많이 답답했었는데요.

 

DAX 쿼리 보기를 이용하여 내 데이터를 통해 쿼리를 실행해볼 수 있어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번 글에서 DAX 쿼리 보기 기본 작업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를 가져오고, 측정값을 생성한 후 [DAX 쿼리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샘플 쿼리가 추가되어 있는 쿼리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쿼리 창을 저장하게 되면, 나중에 Power BI Desktop을 열게 되면 다시 해당 쿼리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을 클릭하면 TOPN 100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리본의 형식 쿼리, 주석, 주석 처리 제거 메뉴를 쿼리 작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 팔레트 메뉴는 찾기, 바꾸기, 대문자로, 주석, 들여쓰기 등등 다른 명령에 대한 내용을 찾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형식 쿼리는 쿼리 서식을 잘못 번역한 것입니다.

주석의 설명처럼 ‘빠른 쿼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이나 필드를 오른쪽 쿼리하여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테이블을 오른쪽 클릭하여, [빠른 쿼리]에서 [Show Top 100 Rows]를 선택하여 제품키로 정렬된 상위 제품 100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값 필드를 오른쪽 클릭하면, 다른 [빠른 쿼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ine and Evaluate]를 클릭하여 결과를 확인하면 측정값의 원래 구문을 DEFINE에서 정의하고, EVALUTE에서 SUMMARIZECOLUMNS을 통해 조회하고 있습니다.

 

DEFINE 구문에서 기존 측정값의 식을 변경하게 되면 ‘모델 업데이트 측정값 덮어쓰기’를 통해 모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측정값의 이름을 새롭게 지정하게 되면 ‘모델 업데이트: 새 측정값 추가’를 클릭해여 새 측정값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측정값이 아닌 필드를 오른쪽 클릭하면, DISTICT함수를 통해 해당 필드의 데이터를 미리 보기 할 수 있습니다.

 

 

쿼리 창에서는 함수 설명과  인텔리센스로 쿼리 작업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위에서 DAX 쿼리 보기 기본 작업과 몇 가지 빠른 쿼리를 확인해보았는데, 공통적으로는 EVEALUTE와 DEFINE 구문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EVEALUTE 구문을 통해 DAX 쿼리 보기를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1)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2)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3)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4)

'Microsoft Faric > Power BI'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2)  (0) 2024.01.08
Power BI Update – 2023년 12월  (1) 2023.12.26
계산 그룹  (0) 2023.12.11
Power BI의 테이블과 컬럼 언어  (0) 2023.12.04
Power BI Update – 2023년 11월  (0) 2023.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