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4)

 

이전 글에서는 DAX 쿼리 보기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측정값을 테스트 및 디버깅하는 용도로 DAX쿼리 보기를 확인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추가적인 용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고객사별로 상이하지만 산출물로 테이블 및 컬럼 명세서, 측정값 명세서를 준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같은 경우 테이블, 컬럼 등 메타데이터 정보를 접근하기위해 동적 관리 뷰를 제공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와 유사한 내용을 DAX 쿼리 보기에서는 INFO 함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INFO 함수를 이용하게 되면 측정값 명세서를 수작업으로 작업하지 않아도 아주 편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전체 목록을 간단하게 정리할 수도 있지만, 측정값 설명이 누락된 측정값을 찾으려면 하나씩 살펴보아야 하지만, 아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X 쿼리 보기로 이동하여 EVALUTE에서 INFO. 을 입력하면 지원되는 함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테이블, 컬럼, 측정값 함수입니다.

INFO.TABLES()

INFO.COLUMNS()

INFO.MEASURES()

 

필요하다면, 필터함수, 테이블과 조인 등을 수행하여 결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업하고 있는 모델에서 측정값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필요한 컬럼으로 조회해보면 설명, 수식, 서식 문자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명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테이블과 조인을 수행해야 합니다. DEFINE 구문에서 변수로 선언하여 조인을 해보면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조인을 하려면 조인키를 동일이름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INFO 함수를 이용하여 의미 체계 모델(Semantic Model)의 메타데이터를 조회하는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1)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2)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3)

DAX 쿼리 보기(DAX Query View) (4)

댓글